본문 바로가기
차트 매매 지표 공부하기

MACD 보조지표 보는법

by coni_ 2021. 12. 29.
반응형

 

MACD (이동평균수렴 확산지수)

MACD지표는 장단기 이동평균 선간의 차이를 이용해 매매신호를 찾는 방법이다.


 

  • MACD의 기본공식
  • MACD : 12일 지수 이동평균 - 26일 지수이동평균
  • 시그널 : MACD의 9일 지수이동평균
  • 오실레이터 : MACD값 - 시그널 값

장기 이평선과 단기 이평선이 멀어지게 되면 언젠가는 다시 만나서 어느 시점에서 교차하게 된다는 성질을 이용하여
두 개의 이동평균선이 멀어지게 되는 가장 큰 시점을 찾고 하는 것인데, 이 방법은 장단기 이평선의 교차점을 매매신호로 보는 이동평균 기법의 단점인 시차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다.
주가의 단기적인 흐름보다 중장기적인 방향성 결정에 유용한 지표다.
많은 시장 참여자들이 이동평균선을 분석을 많이 하지만, 실제 주가보다 이평선은 늦게 움직이는 후행성이라는 한계가 있어서 실제 투자에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런 이평선의 산출이 갖는 문제점을 보완해 후행성을 극복한 기술적 지표가 MACD이다.

 


MACD 보조지표를 매매에 적용하기

  1. MACD선시그널선을 상승 돌파할 때 매수시점(골든크로스) / 하향 돌파할 때 매도시점으로 본다.(데드크로스)
  2. MACD값이 0 기준 +가되면 상승추세로 전환이라 본다. -가되면 하락 추세로 전환된다고 본다.
  3. MACD선과 시그널선이 교차가 일어날 때 장,단기 이평선의 차이가 최대가 되는 시점인데 교차가 일어날때 매매를 한다.
  4. MACD선이 전저점 근처로 갔다가 상승 전환되면 매수
  5. MACD선이 전고점 근처로 갔다가 하락 전환되면 매도한다.



이 보조지표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보통 많이들 보는 게 이동평균선은 단순 이평선이지만,
MACD에서 사용하는 이평선은 지수 이동평균선을 사용하기에 차트상으로 항상 교차지점에서 일치하지 않으므로 역시나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단점은 차트 주가 움직임보다 다소 후행한다는 점인데 특히 매수시점보다 매도시점이 조금 늦게 표시되기 때문에 단기 상투권에서는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다.
MACD도 다이버전스로 응용할 수 있는데 RSI 다이버전스보다는 정확도가 조금 떨어진다고들 한다.
다른 기술적 지표들보다 성공률이 높은 지표이지만, 횡보구간에서는 골드크로스와 데드크로스의 빈도가 많아져서 헷갈리게 하는 거짓 신호가 자주 나타나서 횡보구간에서 단독 사용을 하기에는 조금 위험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