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트 매매 지표 공부하기

이동평균선과 골든크로스 / 데드크로스 매매

by coni_ 2022. 1. 4.
반응형

 

 

 

이동평균선(moving average)


이평선 MA라고도 하며 주식 코인 파생상품시장에서 사용하며일정기간 동안의 주가 이동평균을 구해 차례대로 연결해서 만든 선으로 평균치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가장 기본적인 지표이다. 과거의 평균적인 수치를 활용해서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목적이고 꽤나 유용하다.


이동평균선은 5일 10일 20일 단기도 있고 60일 120일 중기 장기로 보기도한다.이동평균선만 볼 줄 알아도 지금 내가 매수해야 할지 매도해야 할지 기본적인 판단은 할 수 있으며, 원칙도 없는 매매를 하며 왜 내가 사면 떨어지지? 왜 내가 팔면 또 오르는 거야?? 하는 주린이 코린이에서는 조금 벗어날 수 있지 않을까 싶다.원래 가장 기본이 중요하다고 이평선은 정말 기본 중의 기본이다.


비트코인의 일봉 차트 / 5 10 20 30 이평선으로 설정
코인은 24시간 시장이라 단기 이평선으로 잘 보는데, 길게 설정하는 사람도 있다.
5 10 20 30도 있고 7일 9일선을 설정하는 고수분도 봤다.
(어차피 그건 개인 매매 스타일에 달린 거기에..)

 

  • 단기 이평선이 장기 이평선을 뚫고 올라가서 정배열되면 상승추세
  • 단기 이평선이 장기 이평선을 뚫고 내려가서 역배열되면 하락 추세
  • 그때 이평선은 지지선이나 저항선이 된다.


이때 서로 교차하게 되는 이동평균선들이 만나는 것을 크로스라고 하며
상승추세로 전환하는 골든크로스 하락 추세로 전환되는 데드크로스가 나타난다.



 

상승추세의 전환 - 골든크로스

비트코인 일봉 차트로 보면 어느 시점 이평선들이 모이면서 수렴을 하다가 단기 이평선이 장기 이평선을 뚫고 올라가면서 이평선들이 정배열을 시작하며 보라색 10일 선을 지지 선삼아 상승추세를 타는 것이 보인다.
하루에 몇 번씩 매매하는 단타꾼이 아닌 스윙이나 장기매매를 하는 사람들은 특히 이평선을 잘 봐야 한다.




하락추세의 전환 - 데드크로스

최고점 65k를 찍고 매도세가 들어와 잠시 떨어졌다가 반등했을 때 다시 오르나...? 생각했겠지만
잠시 반등 후 데드크로스가 일어나면서 역배열로 바뀌며 추세가 바뀌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이평선들은 저항선이 된다. 이때 빠른 분들은 최소한 분할 매도라도 했을 것







나도 차트랑 매매에 대해서 공부하고 있는 입장이지만..
작년 코스피 3000 지수의 대상 승장에 뛰어든 가족들이 아무것도 모르고 매도 매수를 하며
왜 내 가사면 떨어져??? 하길래 개인적으로 제일 먼저 알려준 게 이동평균선과 캔들 보는 법이었다.
이평선에 대한 이해만 어느 정도 있다면 최소한 뇌동매매는 안 하니까 알려주었다.
아마 수학을 처음 배우면 12345숫 자부터 배우고 덧셈 뺄셈을 배우듯이
차트를 볼 때 가장 기본이 캔들과 이동평균선이 아닐까 싶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