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트 매매 지표 공부하기

스토캐스틱 보조지표 투자전략 및 매매활용하기

by coni_ 2022. 1. 4.
반응형







스토캐스틱이란 보조지표는 조지 레인이 개발한 주어진 기간 중에 움직인 가격 범위에서 당일의 종가가 상대적으로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를 알려주는 지표이다. 가격의 최근 변동폭과 종가와의 관계를 구하는 지표라고 생각하면 된다.
가격이 계속 상승하면 지표의 상한선 100에 가까워지고 계속 하락하면 하한선 0에 가까워진다.

스토캐스틱은 최근 변동폭의 대한 현재의 시장 위치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스토캐스틱은 시장의 추세가 뚜렷하지 않을때 잘 적용되는 지표인 편이다.
스토캐스틱은 두가지 종류로 나뉘는데
빠른 스토캐스틱(Fast stochastic)% K과 느린 스토캐스틱(slow stochastic)% D이 있는데
빠른 스토캐스틱은 가격 변화에 매우 민감하지만 불규칙한 변동을 보이는 경우가 많아 보통은 슬로우 스토캐스틱을 많이들 선호한다.


 

  • 스토캐스틱을 해석해서 투자에 활용하기
  1. 오실레이터가 20 아래로 하락하면 매수 / 80 위로 상승하면 매도하기
  2. 다이버전스를 적용하기 (차트는 고점에서 또 고점을 돌파하는데 스토캐스틱은 고점에서 또 고점이 아닌 아래로 내려가는 반대의 상황이면 추세의 전환이 있을 수 있다는 예측을 할 수 있는 신호, 상승 다이버전스 하락 다이버전스)
  3. 스토캐스틱은 % K % D라는 두개의 선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K는 가격변화에 민감하여 급격하게 변하고 그것을 이동평균한 값인 %D는 가격변화를 조금 완화시켜서 보통 매매할때는 %D 슬로우 스토캐스틱을 많이 사용한다.
  4. % K선과 % D선을 이동평균선처럼 생각하며 K선을 단기 D선을 장기 로보며 단기가 장기를 상향 돌파하면 매수하고 장기가 단기를 하향 돌파하면 매도 포지션을 취하는 것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를 생각하면 된다.)

 

 

 

 



  • 스토캐스틱의 단점

스토캐스틱의 단점도 있는데 매매신호가 너무 자주 나타나서 속임수 신호가 많다는 것이고
스토캐스틱도 가격보다는 한발 느린 후행성 지표이다. 모든 보조지표는 후행성이긴 하다.
스토캐스틱의 다이버전스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상승 하락 추세가 분명할 때는 약간의 조정파동에도 다이버전스가 발생하기 때문에 다른 보조지표를 같이 잘 활용해서 판단해야 한다.
시장의 추세가 한 방향으로 크게 터졌을 때보다는 횡보나 추세가 아직 정해지지 않은 시장에서 활용하는 게 좋다.




반응형

댓글